김해문화재단
주요시설소개

천체투영관

천체투영관 프로그램 사진1 천체투영관 프로그램 사진2 천체투영관 프로그램 사진3

천체투영관은 지름 8m의 둥근 반구형 스크린에 하이브리드(광학식+디지털) 천체 투영기를 이용해 실감나는 우주를 선사하는 최신 천체투영 시스템입니다. 이곳에서는 우주영상 프로그램과 천문대 직원이 직접 설명하는 해설 프로그램으로 나누어지는데 우주영상은 낮 시간에 진행되고 해설 프로그램은 천체관측과 연계하여 야간에 진행됩니다.

각 프로그램의 진행시간은 약 30분 정도 소요되며 운영시간표는 온라인 예약 메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천체투영관 이용 연령은 48개월 이상이며, 48개월 미만인 유아는 천체투영관 특성상 입장이 불가합니다.

천체투영실
시설 8m돔 스크린, 좌석 40석
장비 MEGASTAR-NEO, 4K 디지털투영기
내용 우주영상 프로그램, 해설 프로그램

관측동

천체망원경을 통해 직접 천체를 관측하는 곳으로 2대의 주망원경이 설치 된 제1관측실과 제2관측실, 그리고 4대의 작은 망원경이 설치된 보조 관측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흐린 날은 관측을 할 수 없고 맑은 날 밤에만 프로그램이 개설됩니다.

관측실의 각 망원경들은 흥미로운 천체들을 볼 수 있도록 고정되어 있는데, 달과 태양계의 여러 행성들, 성운, 성단, 별 등 우리 은하계의 흥미로운 천체들을 볼 수 있으며, 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바뀌게 되므로 관측할 수 있는 대상은 조금씩 달라집니다.

관측동
제1관측실 시설 : 7m원형돔 천체망원경 : 굴절망원경(구경 : 200mm)
제2관측실 시설 : 7m 원형돔 천체망원경 : 반사망원경(구경 : 600mm)
보조관측실 시설 : 9 * 9 슬라이딩 돔 천체망원경 : 소구경 굴절 망원경 4대

제1관측실

제1관측실사진1 제1관측실사진2 제1관측실사진3

제2관측실

제2관측실사진1 제2관측실사진2 제2관측실사진3

보조관측실

보조관측실사진1 보조관측실사진2 보조관측실사진3

전시실

전시실사진1 전시실사진2 전시실사진3

김해천문대 전시동의 알모양 건물 내부에 들어가면 지름 20m의 구형의 철제구조물로 매우 특이한 모양을 하고 있는 전시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런 구조는 호기심 많은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키며 건물의 안쪽통로를 따라 위로 올라가면 전망대, 관측동 등으로 나갈 수 있는 통로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 건물이 알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은 가야의 시조 수로왕이 알에서 깨어나 널리 인간세상을 이롭게 한 것처럼 오늘날의 우리 아이들이 알을 깨고 나와 더 넓은 우주와도 같은 포부를 가지기를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전시실의 내부에는 사계절 별자리와 별자리에 얽힌 재미있는 신화이야기를 보여주는 별자리여행 , 지구의 자전을 증명할 수 있는 장치인 푸코진자 를 비롯해 10개의 천문 교육 전시기구 가 있는데, 이러한 기구들은 관람객이 직접 작동시켜 볼 수 있어 교육적인 효과가 큽니다.

전시실 개방시간
전시실 개방시간 오후2시 ~ 밤9시 30분
휴관일 1월 1일, 매주 월요일 (단 월요일이 공휴일이면 개관)
주요전시물 밤하늘의 별자리, 도시의 밤하늘 우주의 역사, 우주의 거대구조, 별자리 여행, 별자리 밟기, 지구의 공전과 자전, 기타 천체사진 전시
관람요령 개관 시간 내에는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마감 30분전까지 입장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