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문화재단
주요시설소개

전시실

전시실사진1 전시실사진2 전시실사진3

김해천문대 전시동의 알모양 건물 내부에 들어가면 지름 20m의 구형의 철제구조물로 매우 특이한 모양을 하고 있는 전시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런 구조는 호기심 많은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키며 건물의 안쪽통로를 따라 위로 올라가면 전망대, 관측동 등으로 나갈 수 있는 통로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 건물이 알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은 가야의 시조 수로왕이 알에서 깨어나 널리 인간세상을 이롭게 한 것처럼 오늘날의 우리 아이들이 알을 깨고 나와 더 넓은 우주와도 같은 포부를 가지기를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전시실의 내부에는 우리나라의 천문관측의 역사를 입체영상으로 설명해 주는 매직비젼 , 태양계 각 행성에서 자신의 몸무게를 측정할 수 있는 중력실험장치 를 비롯해 10개의 천문 교육 전시기구 가 있는데, 이러한 기구들은 관람객이 직접 작동시켜 볼 수 있어 교육적인 효과가 큽니다.

전시실 개방시간
전시실 개방시간 오후2시 ~ 밤10시(마감 10분전까지 입장가능)
휴관일 1월 1일, 매주 월요일 (단 월요일이 공휴일이면 개관)
주요전시물 지구의 공전과 자전, 사계절 별자리, 천문퀴즈, 중력실험장치, 천문역사 매직비젼, 천체사진감상실, 개기일식 실험장치, 별자리 밟기, 천체망원경 구조, 미래의 우주도시, 기타 천체사진 및 교육자료 패널
관람요령 전시실은 무료로 개방되며, 개관 시간 내에는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마감 10분전까지 입장가능)

천체투영실

천체투영실사진1 천체투영실사진2 천체투영실사진3

천체투영실은 지름 8m의 둥근 반구형 스크린에 밤하늘의 별들을 재현해주는 천체투영기라는 특별한 영사기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약 20~30분 동안 계절별 별자리와 천체망원경을 통한 주요관측대상 설명 등 밤하늘의 별자리와 우주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료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상영시간은 낮시간대 3회, 야간시간대는 밤의 길이에 따라 2회~5회 30분간격으로 운영하며 자세한 운영시간표는 홈페이지 온라인 예약 메뉴를 통해 안내되고 있으며 온라인 예약도 가능 합니다.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도중에 출입을 할 수 없으므로 운영시간표를 보고 관람계획을 세우는 걸 권장합니다.

천체투영실
시설 8m 돔 스크린, 좌석 : 43석
장비 GS-AT 천체투영기(GOTO社)
내용 계절별 별자리 이야기와 주요 관측대상

관측동

천체망원경을 통해 직접 천체를 관측하는 곳으로 2대의 주망원경이 설치 된 제1관측실과 제2관측실, 그리고 4대의 작은 망원경이 설치된 보조 관측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흐린 날은 관측을 할 수 없고 맑은 날 밤에만 프로그램이 개설됩니다.

관측실의 각 망원경들은 흥미로운 천체들을 볼 수 있도록 고정되어 있는데, 달과 태양계의 여러 행성들, 성운, 성단, 별 등 우리 은하계의 흥미로운 천체들을 볼 수 있으며, 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바뀌게 되므로 관측할 수 있는 대상은 조금씩 달라집니다.

관측동
제1관측실 시설 : 7m원형돔 천체망원경 : 굴절망원경(구경 : 200mm)
제2관측실 시설 : 7m 원형돔 천체망원경 : 반사망원경(구경 : 600mm)
보조관측실 시설 : 9 * 9 슬라이딩 돔 천체망원경 : 소구경 굴절 망원경 4대

제1관측실

제1관측실사진1 제1관측실사진2 제1관측실사진3

제2관측실

제2관측실사진1 제2관측실사진2 제2관측실사진3

보조관측실

보조관측실사진1 보조관측실사진2 보조관측실사진3